데비안에서는, 여러가지 종류의 하드디스크와 여러가지 컴퓨터 아키텍처에 동작하는 여러가지 파티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다음은 이 아키텍처에서 사용활 수 있는 프로그램 목록입니다.
데비안에서 권장하는 파티션용 프로그램. 이 만능 프로그램은 파티션의 크기를 조정할 수도 있고, 파일 시스템을 만들고 (윈도우즈에서 말하는 “포맷”), 마운트 위치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있던 리눅스 파티션 프로그램. 전문가용.
FreeBSD용 파티션이 디스크에 있으면 주의해야 합니다. 설치용 커널은 이 형식의 파티션을 지원하지만, fdisk 프로그램에서 이 파티션을 화면에 표시하는 형식이 다릅니다. 리눅스+FreeBSD 하우투를 참고하십시오.
간단하고 널리 사용하는 전체 화면 파티션 프로그램.
cfdisk는 FreeBSD 파티션을 전혀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다시 말하지만) 장치의 이름이 다를 수도 있으니 주의하십시오.
메뉴를 선택하면 위 프로그램 중 하나를 실행합니다. VT2에서 명령행을 이용해 다른 파티션 도구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이 방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반드시 부팅 파티션을 “Bootable”로 지정하십시오.
DOS나 윈도우즈같은 기존 운영 체제가 있고, 그 운영체제를 유지하면서 데비안을 설치하시려면, 이 운영 체제의 파티션 크기를 조정해서 데비안을 설치할 빈 공간을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설치 프로그램은 FAT와 NTFS 파일 시스템의 크기 조정을 지원합니다. 설치 프로그램의 파티션 단계에 들어갔을 때,
를 선택하고 기존 파티션을 선택해 크기를 바꾸십시오.PC BIOS때문에 디스크를 파티션할 때 제약 사항이 있습니다. 드라이브 한 개에 들어갈 수 있는 “주 파티션”과 “논리 파티션”의 개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또 1994‐1998년 이전의 BIOS에는 부팅할 수 있는 위치에도 제약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Linux Partition HOWTO와 Phoenix BIOS FAQ를 참고하십시오. 여기에서도 기초적인 사항을 설명합니다.
“주 파티션”은 PC용 디스크에서 사용하던 파티션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파티션을 4개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한계를 벗어나려고 “확장 파티션”과 “논리 파티션”이 만들어졌습니다. 주 파티션 하나를 확장 파티션으로 두면 그 파티션을 최대 60개의 논리 파티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디스크 하나에는 확장 파티션을 하나만 만들 수 있습니다.
리눅스는 파티션을 SCSI 디스크의 경우 15개(주 파티션 3개, 논리 파티션 12개), IDE 디스크의 경우 63개(주 파티션 3개, 논리 파티션 60개)까지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데비안 GNU/리눅스 시스템은 기본으로 파티션용 장치 파일이 20개만 들어 있으므로 20개보다 많은 파티션을 만드려면 직접 파티션용 장치를 추가해야 합니다.
대용량 IDE 디스크를 사용하면서, LBA 어드레싱이나 오버레이 드라이브를 (일부 하드디스크 제조사에서 제공) 사용하지 않으면, 부팅 파티션(커널 이미지를 저장하는 파티션)을 하드 디스크의 앞 1024 실린더 (BIOS 주소 변환이 없으면 약 524MB입니다) 안에 둬야 합니다.
1995–1998년 이후 (제조사에 따라 다릅니다) 출시한 BIOS에는 이런 제약이 없습니다. 새 BIOS는 “Enhanced Disk Drive Support Specification”을 지원합니다. 리눅스 부트로더인 LILO와 데비안용 mbr 모두 BIOS를 이용해 디스크에서 램으로 커널을 읽어들입니다. BIOS int 0x13의 대용량 디스크 접근 확장 기능이 있으면 그 기능을 사용합니다. 이 기능이 없으면 구식 인터페이스를 대신 사용하는데, 여기서는 1024 실린더 이후 위치의 주소를 사용하지 못합니다. BIOS에 무슨 제약이 있든 간에 리눅스가 부팅하기만 하면 이런 제약이 없습니다. 리눅스는 디스크에 접근할 때 BIOS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대용량 디스크가 있으면, 실린더 주소 변환 기법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 기능은 BIOS 설정에서 설정하고 LBA(Logical Block Addressing)나 CHS translation mode(“Large”) 따위를 말합니다. 대용량 디스크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으시면 Large Disk HOWTO를 참고하십시오. 실린더 변환 기법을 사용하지만 BIOS에서 대용량 디스크 접근 확장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에도, 부팅용 파티션이 변환 후의 앞 1024번째 실린더 안에 들어가야 합니다.
이 경우 디스크의 맨 앞에 작은 파티션을 만들어서 (25–50MB 정도면 충분) 부팅 파티션으로 사용하고 나머지를 원하는 대로 파티션하시면 됩니다. 이 부팅 파티션은 반드시 /boot
에 마운트해야 합니다. 이 위치가 리눅스 커널을 저장할 위치입니다. 이 방법은 시스템이 LBA를 사용하든 대용량 디스크 CHS 변환을 사용하든, BIOS에서 대용량 디스크 접근을 지원하든 안하든 관계 없이 모든 상황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